한 달 전쯤 해서 방문 글에 글이 하나 올라왔었다. "게임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것이 목표인 피드백루프(Feedback Loop) "라는 곳에서 자사의 게임에 대한 리뷰를 써줄 수 있냐며 게임을 하나 보내왔다. 바로 "Stress Block"이라는 게임이다. 자 어떤 게임인지 알아보자. 우선 개봉기부터 살펴봐야겠지?

아들이 스트레스 블록을 들고 한 컷 찍어봤다. 오우... 표정이 살아있네~~! 박스 크기는 사진에서 보다시피 저 정도 크기다. 그리 크지도 작지도 않아서 휴대하기에는 별 무리가 없다. 두께감도 그리 두껍지 않아서 아들의 작은 손으로도 쉽게 잡을 수 있다.

​자~~! 그럼 한 번 열어 볼까나?

게임 상자 뚜껑을 열면 룰북이 나온다. 제목 밑에 있는 아이콘들이 이 게임의 어떤 내용이 있는지 살포시 알려주는듯하다. 왼쪽 이모티?부터 불안, 우울, 강박​증을 표현하고 있다. 백색 바탕에 테두리에 문양이 들어가 있는 모습이 아주 깔끔해 보인다.

룰북을 들어 내면 카드 뭉치가 딱딱한 스펀지 중앙에 들어 있는데, 사진에서 보다시피 스펀지 트레이가 낮아서 상단 카드가 흐트러져 있다. 카드 높이와 스펀지 트레이 높이를 잘 맞췄으면 아주 깔끔한 정리된 트레이가 될뻔했는데~~ 상당히 아쉽다. ​

내용물은 간단하다. 룰북, 해결 카드,요약 카드, 그리고 상황카드인 우울(보라색 카드), 불안(노란색 카드), 강박(빨간색 카드) ​ 상황카드까지 이렇게 3가의 상황에 대해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룰은 아주 간단하다. 그럼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살펴보자.

플레이 인원: 자유롭다, 사용 연령: 자유롭다.

  1. 게임의 목적
    스트레스 블록은 스트레스로 인한 나의 행동이나 증상을 알려주고,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힐링 게임이다. 미국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을 참고하여 만들었으며, 현대인의 정신건강의 표준을 따라가고자 하였다. 유저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하여 각자 해결책을 제시하여 주고, 그 해결책이 선택되는 것이 스트레스 블록의 목표이다. 플레이를 통해 가벼운 스트레스 진단과 해결 방법의 방향성 탐색이 가능하며, 스트레스 관리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게임 준비하기.
    테이블 중앙에 뒷면이 검은색 아이콘으로 되어 있는 해결 카드를 쌓아 둔다. 그 옆으로 3가지 색상의 상황카드를 색상별로 쌓아 두고 맨 위에 있는 한 장을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뒤집어 놓는다. 그다음 플레이어마다 해결 카드 3장씩 받는다. 요약 카드도 한 장씩 가진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플레이는 준비된다.

  3. 선 플레이어 정하기.
    선 플레이어는 어떻게 정하라는 건 없지만, 가위바위보나 가장 최근에 고민이 있었던 사람이 선 플레이어를 해도 될 듯하다. 본인은 가위바위보로 정했는데, 크게 중요한 건 아니니 편한 방법으로 정하도록 하자.

  4. 게임 진행
    1). 선 플레이어는 원하는 상황카드(3가지 색상 중에 맨 위에 내용이 공개되어 있는 것 중에) 한 장을 선택한다. 그리고 선택한 이유를 설명을 한다.
    2). 다른 플레이어들은 선 플레이어가 선택한 상황카드를 해결할 만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해결 카드 3장 중에 한 장을 골라서 내려놓는다.
    3). 해결 카드를 내려놓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내려놓은 해결 카드가 어떻게 하여 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지 각자 설명을 한다.
    4). 설명을 들은 선 플레이어는 누구의 해결 카드가 제일 상황 카드에 맞는 해결책인지 생각하고 한 플레이어의 해결 카드를 선택한다.
    5). 선 플레이어가 선택한 해결 카드의소유주는 상황카드를 가지고 플레이어들이 내려놓은 해결 카드는 테이블 중앙에 있는 해결 카드 더미의 맨 아래에 넣는다.
    6). 선 플레이어의 선택을 받지 못한 사람을 벌칙을 받는다( 이런 내용의 게임에 과연 어떤 벌칙을 줘야 하나? 고민되는 부분. ㅎㅎㅎ)
    7). 손에든 카드가 3장이 되도록 해결 카드 더미 맨 위에서 가져온다.

  5. 승리
    게임은 위 방법으로 상황카드 5장을 먼저 모으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1차로 아들과 민철 그리고 나까지 3명이서 한 번 해보았다. 아들은 초등학교 5학년인데, 상황카드를 보고 설명하기란 아직 힘들어 보인다. 그에 따른 해결 카드에 대한 설명도 단어만 보고는 선 듯 떠오르지 않는듯해서 두어 번 플레이해보다가 일단 종료를 했다.

2차 플레이: Xoon, 워겜요정, 오원소 이렇게 3명이서 다시 플레이를 해보았다. 역시 성인들이고 상황카드에 설명된 내용들에 대해 개인적인 설명을 아주 잘 이야기할 수 있는듯했다. 그리고 해결 카드에 대한 자신만의? 해결법도 술술 잘 이야기했었다.

총평: 

스트레스 룰북은 우선 게임이라고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는듯하다. 선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해결 카드의 선택권이 너무나도 주관적이기 때문에, 게임이라는 명목으로 승부를 낼 수 있는 상황이 못된다. 우리가 보통 익히 알고 있는 게임 내에서의 견제라든가? 그런 요소는 전혀 없다. 게임의 목적에서처럼 이건 심리치료 관련 사람들이 플레이를 하며 각자의 고민과 해결법들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가벼운 스토리텔링 게임으로 이끌어 가는 게 좋지 않나? 싶다. 사람들과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점 중에 해결 카드의 해결 내용에 제시되어 있는 단어들이 여러 장 중복되기도 하는데, 상황은 달라지는데 매번 같은 해결 카드를 내야 하는 그런 상황들에서 우리는 웃음을 참을 수 없다. 또 그 카드야? 왜 자꾸 그 카드로 해결하는 거야?라면서.... 해결 카드에 적혀 있는 단어들이 좀 더 많이 다양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아니면 해결 카드를 무작위로 3장씩 받는 것이 아니라 같은 종류의 카드로 더미를 만들어 원하는 해결 카드를 3장씩 집어 간다면, 좀 더 다양한 해결 카드의 구성으로 상황카드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게임에 대한 총평을 내릴 수는 없을 듯하다. 게임이라고 보기엔 게임적 요소가 너무 적다. 하지만 분명 심리치료 목적으로 사용이 된다면 괜찮은 카드게임이라 생각이 든다. 내가 직면한 상황은 아니지만 상황카드를 보면서 그 상황에 대해 상상해 보고 자기만의 해결은 어떤 건가? 느껴볼 수도 있다.

사람들이 살면서 같은 상황에 대해 받는 스트레스도 각자 다 틀릴 수도 있다. 스트레스 블록으로 어떠한 해결책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

구매처: http://storefarm.naver.com/fb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