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

동사의 원형에 -ing를 붙인 것으로 대개 "~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이름 그대로 동사+명사의 역할을 한다.

1. 동명사의 기능 : 동사적 의미 + 명사적 역할

(1) 주어 역할

  • Swimming is a good for heath. (수영은 건강에 좋다.)
  • It is dangerous driving a car on a rainy day. (비 오는 날 운전하는 것은 위험하다.)
  • Writing a letter in English is not easy. (영어로 편지를 쓰는 것은 쉽지 않다.)

(2) 보어 역할

  • His hobby is playing basketball. (그의 취미는 농구를 하는 것이다.)
  • My job is teaching English. (나의 직업은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다.)

(3) 목적어 역할

타동사의 목적어

  • I like watching TV. (나는 TV 보는 것을 좋아한다.)
  • I found it pleasant walking in the rain. (나는 비를 맞으며 걷는 것이 )

전치사의 목적어

  • She is good at speaking English. (그녀는 영어를 잘 말한다)
  • They are fond of swimming in the river. (그들은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2. 동명사와 현재분사

구분

문장에서의 역할

용도

의미

동명사

명사의 역할

목적, 용도

~하기 위해, ~할 수 있도록

현재분사

형용사 역할

상태, 동작

~을 하고 있는

  • 동명사 : a waiting room (대합실)
  • 현재분사 : a waiting lady (기다리고 있는 여인)
  • 동명사 : a smoking room (흡연실)
  • 현재분사 : a smoking guy (담배피우는 사내)

 

3.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1) 문장의 주어가 의미상의 주어가 되는 경우

  • I've just finished reading that book. (나는 저 책 읽는 것을 막 끝냈다.)
  • I like making coffee. (나는 커피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 She insisted upon her lord's stepping in. (그녀는 자기의 주인이 방문하기를 주장했다.)

(2) 문장의 목적어가 의미상의 주어가 되는 경우

  • Would you mind me asking a few questions? (제가 몇가지 질문을 해도 될까요?)
  • I remember Tom saying so. (나는 탐이 그렇게 말한 것을 기억한다.)

(3) 일반인 주어가 의미상 주어가 되는 경우

  • Teaching is learning. (가르치는 것이 배우는 것이다.)
  • Studying English is no easy task.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4) 소유격이 의미상의 주어가 되는 경우

문장의 주어가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와 다를 때 사용한다.

  • Do you mind my closing the window? (제가 창문을 닫아도 괜찮겠습니까?)
  • I don't like your going to such a place. (나는 네가 그런 곳에 가는 것을 싫어한다.)

소유격을 쓸 수 없는 무생물명사나 this, that all, both, oneself, A and B 등의 어구는 그대로 사용한다.

  • He wouldn't hear of that being possible. (그는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귀담아 들을려고 하지 않았다.)
  • I can't understand the train being so late. (나는 기차가 너무 늦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 Today being Sunday rather complicates matter. (오늘이 일요일이기에 사건은 복잡하게 된다.)

 

4. 동명사의 부정

동명사의 부정은 그 앞에 not, never, no 등의 부정어를 붙인다.

  • He regrets not learning to swim. (그는 수영을 배우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
  • There is no telling what will happen tomorrow.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알 수가 없다.)
  • I'm sure of the answer not being right. (나는 옳지 않은 대답이라고 확신한다.)

 

4. 동명사의 관용적 용법

(1) It is no use + ∼ ing : ∼해도 소용없다.

  • It is no use worrying about the matter. (그 문제를 걱정해봤자 아무 소용없다.)

(2) There is no + ∼ ing :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There is no knowing what may happen.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3) cannot help + ∼ ing : ~할 수 밖에 없다.

  • I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나는 당신과 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다.)

(4) never... without + ~ing : ...할 때마다 꼭 ~한다.

  •  I never listen to this song without crying. (나는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꼭 울게 된다.)

(5) It goes without saying that ~ : ~은 말할 필요도 없다

  • It goes without saying that we must work hard. (우리가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6) on + ∼ ing  :∼하자마자, ∼할 때

  • On seeing me, the cat ran away. (나는 보자마자 고양이는 도망쳤다.)

(9) be busy  with + ∼ ing. : ∼하느라 바쁘다.

  • Every evening my mom is busy cooking. (매일 아침마다 어머니는 음식을 만드느라 바쁘시다.) 

(10) feel like + ∼ ing  : ∼하고 싶은 생각이 나다.

  • I feel like sleeping now. (나는 지금 자고 싶다.)

(11) (be) worth + ~ing : ~할 가치가 있다

  • This book is worth reading.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