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제 2번째 플레이를~~~~~~~~~~~~~~~~~~!

아무래도 첫 번째 플레이 보다는 좀더 빠른 진행이 되었다. 왜냐? 룰을 확실히 이해 했으니까~~~~~~~~~~~ ㅎㅎ

첫 번째 보다는 훨씬 더 전략적인 느낌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었다. 더더욱 놀라운 것은~~~~~~~~~~~~~~~~~~~~~~~ 아들이 시스템을 거의 다 이해했다는 것! 카드의 텍스트 내용이 그리 어렵진 않지만, 다소 표현상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 그런것은 그 때 그때 아들이 물어보면 히든 요소가 없으므로 설명해주기도 편했다. 그래서 더 쉽게 아들이 다가갈 수 있었는지도..카드에 표현되어 있는 아이콘도 아마 한 몫 하지 않나? 싶다. 

이렇게 셋팅을 하고 두어차례를 가진 모습이다. 둘 다 아직 케이크를 못한 상황~~~ 초반은 아무래도 재활용 되는 챔버까지 빨리 달려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서 열심히 달려 가고 있다. 이게임의 목표는 케이크를 모으면서도 상대 실험체를 내가 케이크가 많을 때 빨리 제거하거나 혹은 내가 빨리 제거 되야 게임의 종료 조건을 만족하게 되어 승리를 잡을 수 있다. 어찌보면 잔인하다. 상대 실험체 제거 뿐만이 아니라 내 실험체들까지 제거해야 하니~~~ ㄷㄷㄷ;;; 오른쪽 터렛이 하나 있는데~~~~~~~~~

아들이 터렛 사용 카드를 플레이하면서 한 곳에 모여 있는 내 실험체들이 한 방에 훅~~~~~~~~가버렸다. ㅡㅡ;;; 카드의 효과를 잊고 있었다. 아무래도 나는 아직 룰적인 요소에 집중하다보니 전략 보다는 에러플 없이 플레이하는게 목적이였기 때문이다. 그 틈새를 아들이 노린듯~~~~~~~~~실험체 하나를 이동해 들어가자 마자 아들이 오예~~~ 덫에 걸려 들었다며 엄청 좋아하라 하는게 아닌가! 순간 왜 저러지? 했는데, 터렛으로 날려 버렸다.. ㅡㅡ;;;

게임에서 또 중요한 것은 실험실 내에 있는 케이크들을 잘 보호해야 한다. 상대도 내 케이크를 들고 이동해 갈 수 있기 때문에 내껄 지키면서도 상대 케이크를 소각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말로는 쉬운데 막상 플레이 해보면 한 번에 한 칸 즉 한 챔버만 이동가능하기 때문에 케이크 운반이 생각처럼 원할하지 못하다. 챔버는 재활용이 매번 되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서 재활용 되는 실험실의 이전 가장자리로 자동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케이크를 홀로 내버려 두면 큰 낭패를 보게 되어 있다. 좀 더 계산적이 이동이 필요하다. 대충 그 때 되며 해야지! 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그때는 이미 늦다.


(손에 포탈 건을 쥐어줘봤다~~~ 우워~~~~~멋진데)


마지막에 내가 케이크 수가 많은줄 알았는데, 그래서 내 실험체를 희생하여 게임 종료 조건을 달성하여 게임은 끝냈다. 그리고 승리를 외치는 순간~~! 아들이 아버지 케이크 수가 같은 데요? 으엉? 어디어디? ㅡㅡ;;; 역시 내가 노안인가 보다...젠장~~~~~~~~~~ 그래서 케이크 수는 같고 실험실 내에 아들의 실험체가 더 많으므로 아들이 승리하게 되었다. 아놔... 도대체~~~~~~~~~~~~이건 내가 이겨야 한다고~~~~~~~~~~~~~~~~~~~~~ㅡㅡ;;;;


총평: 게임은 성공적이다. 첫 판을 해봤을 때는... 움!!!!!! 일단 한 번 더 해보고 이런 느낌이 강했다. 룰에 대해서도 살짜기 자신이 없었고, 그러다 보니 게임 시스템 자체에 집중도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 난게 이건 두어번 더 해봐돼~~~~~~ 라고 생각했고, 역시 두 번째 판을 진행해 보면 이건 잼있다. 2보다 3, 3보다는 4이 더 잼있을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카드를 콤보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단순한 전략 이외에도 노림수를 노릴 수도 있고, 애퍼처 카드의 사용 여부에 상관없이 등장하는 캐릭터 카드의 룰이 어떨땐 나에게 이롭게 다가 오고 어떨땐 나에게 해롭게 다가오기 때문에, 적절하게 상대는 그 활용도를 생각하면서 애퍼처 카드를 사용하는게 좋다. 이런 부분들이 게임을 지루하지 않게 만들고 있다. 포탈건의 활용도 잦진 않다. 하지만 적절하게 한 방 한 방이 상당히 전략 적이다. 내가 애퍼처 카드를 버리면서 포탈 건을 내게 이로운 위치에 배치하면, 상대는 그걸 막기 위해 또 애퍼처 카드를 소진해야하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내가 큰 보상을 받을 위치에 가게 내버려 둬야 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험체의 이동, 애퍼처 카드의 활용과 콤보, 적절한 시기의 포탈 건, 재활용에 따른 보상등 생각할 꺼리가 많지만, 그게 그리 어렵게 다가 오지 않게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다. 여튼 게임은 상당히 괜찮다. 혼자 룰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2번 정도 해보면 익숙해 질 정도로 어렵지 않게 30분 내외의 플레이타임으로 재미나게 즐길수 있는 게임이라고 말하고 싶다. 혹시 엑스박스 느낌의 게임을 원한다면 많이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대신 잔인함의 테마는 묻어나고 있고, 게임 요소들이 대부분 약간은 다른 느낌으로 충분히 녹아 있다고는 할 수 있다. 엑스박스의 포탈을 잊고 보드게임으로서의 포탈 게임에 접근한다면 충분히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고 싶은가? 후회는 없을 것이다~~~~~~~~!


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위 동영상에서 챔버의 활성화할 챔버 선택과 재활용한 뒤의 챔버 위치를 애매하다고 설명했는데,

동영상을 찍고 나서 확실히 이해를 했다. 룰 설명이 좀 애매해서 플레이 당시는 예외 없는 상황으로

플레이를 최대한 했기 때문에 룰적인 찜찜한 부분을 가지고 플레이를 했는데, 확실히 해결 되었으니 참고 하길 바란다.


활성화 챔버의 선택 조건: 가장 오른쪽에 있는 실험실의 이전 가장자리(외각에 있는 걸 말함)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2개의 무리로 나뉘어 지도록 가운데를 선택하면 안되고, 1열이 길게 3개 이상이 되면 안되고, 이때는 길게 늘어져 있는

3번째 챔버를 무조건 활성화 해야 한다.


'Boardgame > Revi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ress Block  (0) 2016.09.26
Conflict of Heroes(영웅들의 충돌)  (0) 2016.05.17
Portal - The Uncoooperative Cake Acquisition Game Review  (0) 2015.11.09
Winner's Circle  (0) 2015.11.06
The Cave - 동굴 탐험 게임  (2) 2015.10.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