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영어에서 마법사를 일컫는 말이 많기는 하지만 상식 수준에서는 다 그게 그거인 단어이고 일반인들은 Sorcerer나 Wizard나 별 차이 없이 받아들인다는 것을 지적하고 넘어가야 하겠습니다.
즉 게임과 같이 클래스를 나누거나 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심지어 상당히 수준 높은 소설에서도 마법사를 종류별로 나누어 특화하거나 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것이죠. mage든 wizard든, 그냥 마법사는 마법사일 뿐 별다른 차이를 두진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입장에서는 이런 것들은 아무래도 세세하게 나누면 나눌수록 좋기 때문에 (나눌 필요가 없다면 그냥 섞어서 쓰면 그만이니까),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 갑론을박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각각의 의미 차이에 대해 제가 아는 바를 짤막하게 써 보도록 하죠.
1. Wizard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마법사라는 용어인데, wise라는 단어와 어원이 같습니다. 즉 현명함이 가장 큰 특징이며, 그 본질상 강력하고 화려한 마법을 펼친다기보다 나이와 경험을 쌓아서 그 경륜으로 일처리를 깔끔하게 처리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서 왕을 도와주는 멀린이나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갠달프 같은 사람이 Wizard의 전형입니다.
2. Witch
원칙적으로는 Wizard의 여성형이 Witch지만, 중세의 마녀 사냥으로 인해서 그 평판은 좋지 못합니다. 보통는 굽은 등에 매부리코를 하고 주름 투성이인 마귀할멈을 연상하게 되지요. 어쨌든 Wizard와 Witch의 어감 차이는 중세 마녀사냥으로 인한 것이지 단어 자체의 기원이나 남녀의 성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라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3. Warlock
Wizard의 사악한 버전입니다. 본질적으로 Wizard와 같은 것이지만, Wizard가 자신의 지식을 세상을 위해 쓰는 현자에 가까운 이미지를 가지는데 비해 Worlock은 자신의 지식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당연히 (흔히 보스급 악역이 그렇듯이) 마력 역시 강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세상에 나쁜 영향을 주는 역할로 등장할 때가 많습니다.
세계관이나 힘은 좀 다르지만, X-men의 마그니토가 Warlock의 이미지에 근접합니다. (자연히 그 반대편인 자비어 교수는 wizard의 컨셉이 되는거겠죠.)
4. Sorcerer/Sorceress
Wizard/Witch와 달리 남녀 차이가 거의 없는 이 단어는 저로서는 어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만 전반적인 이미지는 좀 요사스럽고 음험한 편이며, 지식에 의해서라기보다 무언가 초자연적인 힘 (정령이든 원소든 악마든 혹은 약초든)을 부림으로써 마법을 쓴다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자신의 내재적인 마력'도 초자연적인 힘에 들어가므로, 초능력자의 이미지와도 좀 닮았습니다.
5. Mage
magi에서 온 이 단어는 지식을 많이 쌓은 현자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Wizard와 좀 다른 바는, Wizard가 생활에서 얻은 경험 위주의, 동네의 존경받는 노인 같은 가깝게 느껴지는 현자인데 반해 Mage는 전문적인 학문을 연구하는, 지혜보다 지식을 추구하는 근엄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당연히 (그 어원이 되고 있는) 성경에 나오는 '동방박사'도 Mage에 해당하며, '해박한 학문적 지식을 근거로 보통 사람이 모르는 복잡한 원리에 의해' 마법을 쓰는 사람들입니다. 과학자의 컨셉에 가장 근접한 사람들이죠.
6. Magician
마법사라기보다 '마술사'라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cian이라는 어미가 흔히 뜻하듯 지식이나 지혜 같은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사람들의 눈에 직접 보이는 기예를 위주로 하는 사람들을 일컬으며, 현재도 전 세계에서 여러가지 황홀한 볼거리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마술사 (원리는 속임수지만)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게임/소설 등에 등장하는 마술사는 물론 단순한 눈속임이 아니라 제대로 된 마법을 구사하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눈속임과 연출로 자신의 능력보다 더 강력한 마법을 쓰는 것처럼 보이는데 노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설 드래곤랜스에 보면 마법사 (Wizard)인 레이스트린이 변장을 위해 잠시 서커스단의 마술사처럼 행동하는데, 그런 눈속임과 진짜 마술로 관객을 즐겁게하는 것에 자신만의 내밀한 즐거움 (동료들에게는 딱딱하고 짜증나기 그지 없는 인간이었으므로)을 느끼는 장면도 나옵니다.
7. Necromancer
necro는 Nega와 어원이 같고, 마이너스, 죽음 등을 뜻합니다. mancer는 mantor와 같은 어원이며, 학식이 높고 생각이 깊은 사람입니다. 즉 necromancer는 죽음/시체/음성적인 것에 대한 깊은 지식을 쌓은 마법사입니다. 당연히 죽음이라는 것의 이미지가 좋을리가 없고, 당연히 necromancer는 기본적으로 악역입니다. 영생을 위해 자신마저 시체 (rich)로 만드는 경우도 많고, 그 사악해보이는 이미지만큼이나 각종 소설/게임에서 활약도 많이 합니다.
어휘를 변화시킨 것으로 Technomancer라는 것도 있는데, 사이버펑크 물에서 마법같은 위력을 발휘하는 해커, 혹은 실제 마법과 첨단기술을 결합한 수법을 구사하는 사람을 일컽습니다.
8. Shaman
쉽게 말해 무당입니다. 원래 시베리아에서 원시 주술을 행하던 사람을 일컫는 말이며, 그 음가 그대로 영어화되어 현재의 단어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원어를 생각하면 '샤만'이 가장 정확한 발음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어 단어로서는 샤먼, 혹은 섀먼이라고까지 변화가 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의 초자연적인 힘을 이용하는 사람이지만, Sorcerer와는 달리 그 힘은 중립~선 쪽에 가깝고 사용하는 경우도 자신의 영달이 아니라 부족, 혹은 보다 일반적으로 그냥 사람들을 위하는 목적이 주가 됩니다.
shaman은 처음부터 재능이 있는 사람이 오랜 기간 기존 shaman의 지도를 받아 기술과 마력을 습득하고 나중에 그 뒤를 잇는 도제식 수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하는 shaman은 그 수련 기간 동안 각종 약초를 채집하고 가공하는 법을 배우거나, 여러가지 눈속임 기술을 습득해 자신의 위엄과 신비함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합니다만.
그 외에도 마법사를 일컫는 단어는 많이 있지만, 나머지는 나중에 다룰 기회가 있겠죠. 특히 동양 쪽에 있는 마법사, 마술사, 마도사, 도사, 술사, 법사, 술법사, 법술사, 주술사, 무당 등등도 한번 다루고 싶은 주제이긴 하지만 역시 명확히 가려지는 것이 아니라서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 전 점심 먹으러.
'Wargame > Foru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지전쟁 2판 : 카드 인물/장소 이미지 - 암흑 인물 카드 (0) | 2015.08.22 |
---|---|
반지전쟁 2판 : 카드 인물/장소 이미지 - 암흑 전략 카드 (0) | 2015.08.21 |
Ju 87 슈투카(Stuka) 폭격기에 대하여 (0) | 2015.07.07 |
티거 II (Panzerkampfwagen Tiger Ausf.B) 전차에 대하여 (0) | 2015.07.07 |
T-34 중형 전차에 대하여 (0) | 2015.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