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지난 추석전에 "The Possession"이랑 같이 구입한 "Dark Darker Darkest" 구성물을 한 번 살펴보기로 했다. "더 포제션"도 괜찮았지만, 이 게임도 상당히 기대가 된다. 우선 인트로 부분의 게임 소개를 살펴보자

 

사방이 어둠이다....

...대기는 한때 도시였던 폐허에서 피어오르는 연기로 가득 차 있다.
깨진 유리 조각들이 땅을 덮고, 불운한 이웃을 지나 길을 따라간다. 당신은 상상할 수 없는 공포로부터 

비명을 지르며 도망치는 다른 생존자들을 만나게 된다. 심호흡할 시간이 없다. 포장도로에는 깊숙한 붉은 

발자국 흔적이 있다. 시궁창으로 피가 흘러들어와 인근 대학살과 계속되는 테러의 새로운 증거가 된다. 

마침내 그토록 필사적으로 찾던 그 저택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은 죽음의 척박한 땅에 있는 마지막 요새였다.
손에 든 빛바랜 사진에서 얼굴을 알아본다. 모티머 박사의 실험실은 아마도 이 집에 있고 그 벽들 안에는 

인간을 좀비로 만드는 치명적인 전염병에 대한 치료법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이 집 안에는 종말론적인 

악몽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지막 희망이 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서두르지 않는다면, 그 희망은 

지금 저택 전체로 번지고 있는 불길 속에서 타버릴지도 모른다. 감히 어둠 속을 파고들어 

구원의 빛을 세상에 가져와 줄 수 있겠는가?

 

인트로를 읽어 보면 게임을 어떻게 진행해야 될지가 감이 온다. 저택에 들어가 해독제를 찾는 마지막 생존자들의 사투를 그린 작품이다. 룰북을 대충 훑어 보면 상당히 전략적인 플레이를 해야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ZOMBICIDE"가 캐쥬얼한 느낌이라면, 이 게임은 상당히 전략적인 요소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물론 협력게임이다. 좀비사이드와 다른점은 플레이어들간 그룹을 지을 수 있는데, 그룹내 일원들은 원하는 순서대로 마음대로 액션을 수행할 수 있고, 그 다음 그룹이 그 일원들과 액션을 원하는 순서대로 정하며 진행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자면 이번 그룹에 A와 B가 일원이라면, A가 액션을 취하고, B가 액션을 취하고, 다시 B가 액션을 취하고, A가 남은 액션을 처리하는 식이다. 액션에 있어서 상당히 유연함을 보여주는 듯 하다. 이 제품도 물론 세일을 크게 하길래 구입을 했는데, 구성물이 상당히 맘에 든다. 같이 구입한 "더 포제션"은 가격에 비해 구성물이 다소 빈약하다면, 이 게임은 가격대비 구성물이 아주 좋다(물론 세일가 기준으로..^^).

 

자 그럼 구성물이 어떤 것들이 들어 있는지 살펴보자.

보드게임 장에 배트맨 위에 게임을 넣어 두었다. 원래 저 자리는 배트맨 VS 박스가 들어 있었는데, 이 게임을 넣을 대가 없어서 그걸 빼고 넣어 두었다. 높이가 아주 딱이긴 하다. 배트맨도 얼릉 번역해야 하는데..쩝!
박스 표지 디자인이 아주 다크하다. 보름달 밑에 있는 저택이 웬지 더 으스스하게 느껴진다. 우리가 해독제를 찾아야 할 바로 그곳이다!
두툼한 내 손이랑 박스 크기를 비교해 본다. 박스가 이렇게 큰지 몰랐다. 상당히 큰 박스다. 구성물에 비해 역시 너무 비대하다. 좀더 구성물에 맞게 꽉차도록 만들었어도 됐을 텐데... 개인적으로 과대 포장은 정말 맘에 안든다. 보관하기 힘드니까~~~.
박스 뒷면이다. 구성물들이 대충 뭐가 들어 있는지 등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박스를 열면 이렇게 정리해놨다. 지퍼백이 역시 최고! 트레이를 만들까도 생각해 봤는데, 이 게임은 지퍼백이 더 편할듯 싶다. 룰북도 역시 다크하다.
박스 내 전체 구성물을 펼쳐봤다. 이 가격에 이정도 구성물이라면 정말 괜찮은 제품이다. 물론 게임성이 중요하겠지만, 구성물도 만만찮게 개인적으로 중요시 여긴다. 아무래도 같은 값이면 이것저것 많이 들어있으면 좋자나~~~. 하지만, 너무 많은 아기자기한 구성물은 룰도 그 만큼 복잡자는 이야기가 되니까 플레이가 복잡해 질 수도 있다. 이 게임이 다소 그런점이 보인다. ㅡㅡ;;;
구성물을 다 들어 내면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트레이의 디자인이다. 내부도 역시 다크다크하다.
박스에 들어 있는 기본 룰북이 설명이 다소 부족했던지, 긱에 가보니 나중에 다시 룰북을 PDF로 공유하고 있었다. 페이지를 보면 뭐가 다른지 대충 보인다. 원래 있던 룰북에는 예제가 없는데 비해, 새로 만든 룰북은 로잘린이란 여자가 기본적인 룰북 설명다음에는 로잘린이 팁이나 예제로 규칙을 설명해 주어 좀더 이해하기가 쉽다.
멀티트랙커로 게임 전반에 걸쳐 진행 상황을 보여주기 위해 다양하게 사용된다. 플레이어들의 액션 사용 수와 완료를 체크하고, 이벤트가 언제 발생하게 되는지, 그리고 게임이 얼마나 종말에 가까워지는지 등등을 체크하며 플레이를 할 수 있어, 내가 액션을 했는지, 했다면 몇개나 했는지 다음은 누구차례인지 등등 체크하기 쉽게 되어 있고, 각 해당 섹션마다 번호가 있어서 순서대로 진행하면 되도록 되어 있다.
해독제를 구하고 나면 최후의 결전을 치르게 되는데 이 느낌은 마치 "A Touch of Evil"이라는 게임과 흡사하다. 내용은 다르지만...ㅎㅎ 역시 최후의 결전을 치르면서 해야하는 진행에 필요한 사항들을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것은 멀티트랙커 뒷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게임(DDD)에는 3가지 종류의 좀비들이 등장하는데, 기본적인 증식토큰(토큰으로 된 몇마리인지 알 수 없는 토큰), 좀비 호드(증식 토큰이 확인 되면 좀비 미니어처로 바뀌게 되는 좀비 무리) 및 생물체 그리고 네메시스(중간 보스 격인 좀비들인데 각 네메시스 마다 체력이 있다-각 카드에 있는 그림위의 표적들)가 있다: 생물체와 네메시스는 같은 카드와 미니어처를 사용한다.
플레이어 시트다. 경험치를 얻어 새로운 스킬을 배울 수 있꼬, 액션을 얼마나 하는지 체크할 수 있다. 경험치를 모아 스킬을 구입하는 방식이다. 좀사와 이모저모 유사한 점들이 있다. 아무래도 좀사가 먼저 나왔기 때문에 참조를 하지 않았나? 싶다. 2~3인용을 위한 개인시트이다.
4~5인용 개인시트이다. 다른점은 이름밑에 있는 체력 아이콘 위의 숫자를 보면 3으로 되어있다. 2~3인용은 4로 시작하게 되어 있다. 이 위치는 체력이자 숫자는 그 체력 아이콘 색상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액션 수를 보여준다. 예: 파란색은 3의 액션을 가진다. 녹색은 2개의 액션을 가진다.
전체 맵 타일을 펼쳐봤다. 실제 맵 구성은 '가로 5장 * 세로 4장'의 구성으로 총 20장을 미리 셋팅하고 저택구조를 구성하게 된다.
맵타일의 뒷면은 파괴된 방이라는 걸 보여주기 위한 그림으로 되어 있다. 유일하게 앞뒷면이 같은 타일이 있는데, 그 타일은 해독제가 있는 방이다.
플레이어가 선택하게 될 주인공 캐릭터 들이다. 아무래도 최근에 나오는 미니어처들의 퀄리티에 비해서는 다소 디테일함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각 캐릭터의 디자인이 개성이 있어서 도색을 하지 않아도 내가 어떤 캐릭터를 플레이하고 있는지 알수도 있지만, 베이스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더 쉽게 찾아 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네메시스 캐릭터 들이다. 이 사단을 낸 박사 모티머 박사(가운데)와 그의 딸 리사(박스 오른쪽)가 있다. 참고로 리사 손에 들려 있는 것은 불꽃인데, 여기저기 불을 마구 지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좀비들이다. 이렇게 쭉 세워 놓으니 마치 에어로빅을 하는거 같기도 한데... ㅎㅎㅎㅎ
더 가까이 카메라를 들이대면 나름 디테일함을 보여준다. 왜 하필 저런 포즈를 했을까? 싶기는 한데.... 랜덤함이 없는게 다소 아쉽긴 하다.
각종 마커들이다. 진행 상황을 표시하기도 하고, 오른쪽에 있는 각 색상들은 플레이어들이 가질 수 있는 액션 수를 표현하기 위한 마커들이다.
이 주사위 들은 생존자들이 굴리는 주사위(흰색), 좀비들이 굴리는 주사위(주황색), 이벤트를 위한 주사위(새그림이 있는 검은 주사위), 화재가 발생하는 방향을 알려주기 위한 주사위들이다. 크기는 1cm크기의 주사위라 그립감이 정당하다. 주사위 퀄리티도 아주 괜찮다. 
스킬을 배우게 되면 어떤 스킬인지 표현하기 위해 개인 시트에 올려놓게 되는 토큰이다.
종비 증식 토큰이다. 플레이어들 시야에 들어오기 전에는 좀비 얼굴이 있는 면으로 이동하다가 들키게 되면 뒤집어서 몇마리의 좀비들이 등장하는지를 알려주는 숫자가 표시되어 있다. 언듯 봤는데, 적은 숫자가 별루 없었던 듯.. ㄷㄷㄷ;;;
아래 왼쪽 해독제 토큰, 오른쪽 아래는 화재 토큰으로 불이 어디로 번지게 되는지 표시하는 토큰이다. 왼쪽 상단은 좀비에게 물리게 되면 감염이 됐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플레이어 시트에 놓게 된다. 2번까지 감염이 될 수 있다. 오른쪽 상단은 화재 토큰이 이동하게 되는 방에 놓게 되는 불 마커이다. 해당 방의 상태가 물이 났다는 것을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마치 "플레시 포인트"처럼 불이 난곳을 표시하게 된다. 
맵타일에 문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저택안의 보안 상태로 잠겨있게 되는데, 문 해제를 위해서는 보안 코드를 찾아서 해결해야만 문이 열리게 된다. 왼쪽 하단 코드 칩, 왼쪽 상단 코드 토큰, 오른쪽 상단 카메라 토큰, 오른쪽 하단 함정 토큰.
보안 보드이다. 코드 칩을 해결하면 여기에 놓게 되면서 3개의 코드칩을 다 모으면 해독제가 있는 방 문이 열리게 된다.
플레이하면서 수색으로 찾게 되는 아이템 카드 들이다. 꽤나 다양한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코드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이 아이템(종류에 상관없이)에 표시되어 있는 왼쪽 상단의 아이콘들을 모으게 되는데,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 수색을 한다기 보다는 기본적으로는 코드를 위해 이런 저런 아이템들을 얻어야만 한다. 한 코드 칩에는 2~3개의 코드가 필요하게 된다.

자 이렇게 게임의 구성물을 살펴보았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좀비사이드를 하면서 미션을 해결해 나감에 있어 플레시포인트를 하기도 해야 하는 이런 저런 요소들을 짬뽕해 놓은 분위기도 물씬 난다. 하지만, 맵과 카드 퀄리티가 아주 좋아서 구성물을 처다보는 내 눈이 아주 시원한 느낌이 든다. 게임 구성물에는 거의 언어 요소(카드 제목과 캐릭터 이름 정도만 기억하면 된다)가 없어서 룰만 잘 익히면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역시나 이런 경우 단점 아닌 단점이라면, 디테일한 룰을 잘 이해하기 때문에 설명이 꽤나 길어진다. 그래서 룰북도 생각보다 많은 페이지를 차지하게 된다(33페이지). 아직 플레이를 못해보고 있다. 번역부터 해야겠지~~ 에효. 늘 한 게임 할려면 힘들다. 하지만, 아주 기대가 되는 게임이다. 시간이 꽤나 지난 게임이긴 하지만, 이 게임 출시 당시에는 좀비 게임(좀사를 비롯해 이것저것)이 꽤나 가지고 있는 것들이 있어서 애써 외면을 했지만, 간만에 게임을 구입하고 싶은 마음에 "더 포제션"과 같이 구입해 버렸다. 박스를 열고 구성물들을 살펴보며, 룰북도 대충 훑어 보니 역시나 후회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늘 비주류 게임만을 플레이해오는 나로서는 보물을 찾은 느낌마져도 든다. 얼른 번역해서 또 아들이랑 할 생각이 가슴이 콩딱콩딱 뛰는 소리가 들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