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한글화함에 있어서 아크로뱃도 많이 이용 됩니다. 우선 해외 보드게임사에서 PDF로 만들어 배포하는 룰북은 한글화 하기가 더 쉽죠. 일부 룰북은 PDF로 공개가 되지 않아 포토샵이라는 어마무시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니까요. 아크로뱃은 기본적으로 PDF 생산 및 편집 툴로서 원본의 훼손없이 룰북을 수정할 수 있어서 이미지 편집을 하지 않아도 되어 아주 편리하게 한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퍼온 글이며 제가 직접 제작한 글이 아님을 밝혀 드립니다. 참고 하세요!
<어도비 애크로뱃이 뭐예요?>
'어도비 애크로뱃(Adobe Acrobat)'은 워드,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오토캐드 등의 프로그램로 만들어진 일반 문서(documents)를 '어도비 PDF' 형식의 전자문서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워드,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오토캐드 등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문서들은 각각 자신만의 형식이 있어서 그 문서를 만든 프로그램이 없으면 열어 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 문서를 단순히 보기만 하는 사람도 그 프로그램을 구입해야 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 바로 '어도비 애크로뱃'입니다. 예를 들어,워드로 만든 문서(DOC)를 애크로뱃을 이용해 '어도비 PDF' 형식으로 변환해 다른 사람에게 보내게 되면 그 PDF 문서를 받은 사람은 워드가 없어도'어도비 리더(Adobe Reader)'만 있으면 쉽게 열어서 읽어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어도비 애크로뱃'(일반 문서를 '어도비 PDF' 형식의 전자문서로 변환)
<어도비 애크로뱃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어도비 애크로뱃'의 가장 커다란 장점은 다른 플랫폼간에 문서 공유가 가능하며, 작성된 프로그램이 없어도 문서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윈도우 환경에서 작성된 문서를 '어도비 애크로뱃'을 이용해 '어도비 PDF' 형식의 전자문서로 변환하면 매킨토시나 리눅스 환경에서도 볼 수 있으며, 오토캐드가 없어도 도면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강력한 문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어도비 애크로뱃'의 최신 버전인 6.0의 경우 '128비트' 암호와 전자서명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기업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다양한 형식의 문서들을 통일화된 '어도비 PDF' 전자문서로 보관할 수 있게 되며(압축 기능으로 문서 크기는 훨씬 줄어듭니다.), 강력한 검색 기능으로 쉽게 원하는 내용을 갖고 있는 문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으로 처리할 수 있는 문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아래한글 문서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문서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데이터 문서
- 오토캐드 도면
-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로 제작된 이미지
- 쿽익스프레스로 만들어진 DTP 문서
- 기타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문서 및 이미지
PDF는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어로 윈도우는 물론, 매킨토시, 리눅스, 유닉스 등 모든 컴퓨터 환경에서 파일의 읽기와 인쇄가 가능한 전자문서 포맷입니다. PDF 포맷에는 여러 가지 표준이 있는데 그 중에서 '어도비 애크로뱃'으로 생성되는 '어도비 PDF'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도비 PDF'는 기존 문서에 있는 글꼴, 색상, 이미지, 레이아웃은 물론 레이어까지 원본 그대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과 어도비 리더의 차이점은요?>
'어도비 리더(구 애크로뱃 리더)'를 인터넷이나 다른 경로를 통해 컴퓨터에 설치한 후, 자신이 '애크로뱃'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틀린 생각입니다. '어도비 리더'는 '어도비 PDF' 문서를 열어서 보고, 인쇄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배포됩니다. 반면 '어도비 애크로뱃'은 일반 문서를 '어도비 PDF' 형식의 전자문서로 변환해주며 유료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도비 PDF' 전자문서를 보고, 인쇄할 수 있는 '어도비 리더'
'Korean translation video lectur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underbirds 카드 한글화 제작 과정 (0) | 2017.02.07 |
---|---|
보드게임 한글화의 그 서막! (6) | 2014.08.20 |
Photoshop에 대해서 (0) | 2014.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