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인피티니(Infinity) 스타터 셋과 Duel of Giants에 미니어처로 사용할 주석 모델을 구입했었다. 주석은 첨 다루어 보는거라 사전 정보가 필요했다. 주형 모델은 기본적으로 표현에 하얗게 묻어 있는 탈크(Talc, Talcum, 활석, 滑石)라는 것이 있는데, 주형 틀에서 쉽에 떼어내기 위해 뿌리는 것이다. 이것을 제거 해야 하는데 제거 방법은 황동솔로 문질러 줘야 한다. 황동솔은 일반 철물점이나 전기 관련 제품을 파는 곳에 가면 800원? 정도 하면 구입이 가능하다. 탈크를 제거해야만 모델도 깔끔해지지만, 무엇보다 도색을 해도 뜨지 않고 잘 벗겨지지 않는다. 물론 도색도 깔끔하게 될 것이다.

탈크 제거 전에 찍어둔 사진이다. 겉 표면이 거칠고, 은색 같이 하얗게 묻어 있다. 탈크라는걸 모르고 보면 원래 저런건가? 싶을 정도로 디테일하지만, 뭔가 지저분해 보이고, 그 지저분함 때문에 디테일감이 다소 죽어 보인다.

이것은 인피니티를 구입하고 개본한 모델인데 역시 겉에 탈크가 있다. 황동솔로 열심히 문질러 주자!

그 탈크가 이렇게 손에 거멓게 묻어 나옫다. ㅡ,.ㅡ;;; 작은 부붐을 손끝으로 꾹 잡고 있어야 하니 손가락 끝도 아프지만, 수시로 손에 묻은걸 닦아 내지 않으면 나중에 한 번에 잘 안닦아 진다. 휴~~~~ 이런 고난을 격고 나면~~~

이렇게 스테인리스 색감처럼 반짝이며 깔끔한 모델이 된다. 사진상으로는 그렇게 차이나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 보면 탈크 제거후의 모델은 매끌매끌 아주 깔끔해 진다. 혹 황동솔로 문지르면 모델에 기스가 나지 않을까? 고민할 수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본인도 걱정을 가득 안고 시작했지만, 한두개 닦아 내면서 드는 생각은 정말 달랐다. 깔끔한 모델을 자꾸 만지고 싶어질 정도로 아주 미끈미끈할 정도다...

이렇게 보면 좀더 탈크가 잘 제거 된 것이 보일려나? 

표현이 미끈하여 거울처럼 반사광이 일어 날 정도다..

듀얼 오브 자이언츠에 사용할 36미리 대전차포인데, 이건 원래 조형 자체가 표현이 상당히 거칠었나 보다. 탈크를 제거해도 표면이 그리 좋지는 않았다. 아무래도 저렴한 주석 제품이라 그런가? 아쉽긴 하지만, 뭐 그래도 게임에 사용할 미니어처 용으로는 충분히 디테일이 살아있고 멋지다. 

36미리 대전차포 전체 구성물 셋트이다. 이렇게 다 사용할 건 아니고, 그냥 대포만~~~ ㅎㅎㅎ 나머지는 어딘가 쓰일지도 모른다 싶어 그냥 봉인중. 

한 팀을 보면 이렇게 4명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듀얼 오브 자이언츠에 구지 저 모형을 사용하지 않아도 토큰이 있지만, 다른건 다 미니어처인데 포만 토큰으로 되어 있어서 꼭 구하고 싶었는데, frames of war라는 미니어처 워게임에 저 제품이 있어서 구매하게 되었다. 가격은 약 만4천원 정도? 뭐 크기나 양으로 볼때 싸다고 볼수는 없지만, 이런 미니어처 게임 구성물 아니면 구할 수가 없으니 어쩔 수 없지뭐~~~~ 여튼 주석 모델의 탈크 제거는 꼭 해주기로 하자. 아차 탈크 제거후 퐁퐁으로 깨끗히 씻어주는 것도 잊지 말자. 제거 하다 보면 뭔가 끝적한 것이 있는데, 퐁퐁으로 씻어 주면 깔끔해 진다. 칫솔로 씻어주면 더 좋을 것이다.


아래의 제품은 주석은 아니고 플라스틱 제품이다. 역시 듀얼 오브 자이언츠에 사용할 88미리 대공-대전차포이다.

탈크 제거할 필요도 없고 모델도 아주 그 자치게 깔끔하다. 무게감이 없어서 아쉽긴 하다. 주석이 아무래도 더 무겁고 그 무게감이 손맛을 더 해 준다.

이 제품도 프레임즈 오브 워에 사용되는 모델인데 디테일감이 상당하다.

역사적으로 고증된 디자인이기도 해서 현실감을 더 해 준다.

포신이 위 아래로 움직이기도 하는데, 뭐 구지 움직일 필요는 없지만, ㅎㅎㅎ 좌우 회전도 가능하다.

생각보다 크기가 커서 상당히 놀랐다. 모델마다 스케일이 다르면 안되는데~~~~ 하면서..

근데 같은 회사 같은 게임의 모델이라 정말 그렇진 않았다. 두개를 비교해 보니 스케일은 맞춘듯. 사람 피규어도 두개를 비교해 보면 거의 비슷하다. 36미리 포가 더 작지만, 더 무겁고 손맛이 좋다. ^^ 이제 실감나게 즐기기만 하면 된다. 


+ Recent posts